네이버와 다르게 구글을 열면, 검색 창 하나만 있고 좌우 위아래가 광고 없이 깨끗하죠? 왜 그럴까요? 구글이 광고를 못해서 그럴까요? 광고주가 원하지 않아서?
아닙니다. 구글은 검색 포털의 본질에 충실하기 위해서 일부러 깨끗하게 남겨둔 것입니다. 즉 0.1초의 지연도 없이 빠르게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알려주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Chat GPT는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게 될까요? 아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챗GPT의 구독료는 전체 수익에서 아주 미미할 것입니다.
챗GPT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크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이용 비용이 대부분인데요. 어마어마한 양의 저장공간과 데이타 처리 등 그 비용은 약 10조원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금액은 단순히 유저들을 통한 구독료로는 절대 유지될 수는 없습니다. 해답은 결국 현재 구글과 마찬가지로 광고 수입입니다. 수 많은 기업들로부터 광고비를 가져오고, 그게 실제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증명할 수만 있다면, 구글로 몰리는 막대한 광고비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2. 챗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면서, 거기에 링크를 남겨 놓을 것입니다.
그 링크는 광고비를 집행한 광고주의 사이트로 연결될 것입니다. 현재는 순수하게 단어와 문장을 통해서 정보를 알려주고, 내가 어떤 사이트나 홈페이지를 참조했는지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Bing은 이러한 출처를 알려주고 있죠. Chat GPT도 향후에는 실시간으로 온라인과 연동되면서 이러한 출처를 제공해 주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제공해 주는 출처가 광고를 집행한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3. 챗GPT는 광고비를 집행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워킹화에 대해서 물어보면 워킹화의 기능과 필요, 브랜드 등에 대해 일반적인 설명을 해주면서, 나이키(광고주)의 프리런이란 제품은 아주 가볍고, 기능이 좋으며, 땀 배출을 잘해준다는 제품 설명을 아주 구체적으로 해주면서 이 제품을 홍보하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물이 1~2개 정도만 나온다면, 검색자에게 미치는 효과는 즉각적이며 매우 클 것입니다. 만약에 저라도 바로 네이버 쇼핑에서 가격이 얼마인지 찾아볼 것 같으니까요.
4. 하지만, 검색 광고 시장은 여전히 지속될 것입니다.
팝업이나 배너 형태로 '나는 광고입니다.'라고 대놓고 하는 광고가 아예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키워드를 통해 검색해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사용자의 수요는 여전히 존재할 것이며, 이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 형태와 수집 방식도 Chat GPT를 통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챗GPT(생성형 AI)를 이용해서 검색하는 사용자가 늘어날 경우, 광고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든 실릴 것이 분명합니다. 그게 자본주의의 이치이고 생리이기 때문입니다.
5. 결론 : 사람이 모이는 곳이 돈을 벌 수 있는 곳이며, 그곳에는 광고가 빠질 수 없습니다.
초기에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몇 년간 엄청난 적자를 봤지만, 결국엔 광고와 비용 책정, 물건 판매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통해 어마어마한 매출과 수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에는 아마존이며, 한국에는 카카오와 쿠팡이 있습니다. 사람이 모이는 곳은 사실 뭐든 해도 성공합니다. 모으는 것이 힘들지, 모은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팔기는 상대적으로 매우 쉽습니다.
그렇기에 트레픽이 넘쳐 나는 카카오와 구글, 아마존, 쿠팡에 광고가 몰리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